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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개발자가 저지르는 흔한 실수 15가지

oookkk 2021. 6. 20. 23:59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개발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이 있다. 초보 작성자들은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코드 실수를 범하고 잘못된 코드를 찾기 위해 몇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실수 유형을 사전에 알고 있다면 이러한 오류들을 찾아내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단순하지만 전체 프로그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초보 개발자가 저지르는 흔한 실수 15가지와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1. 잘못된 변수 명칭
변수 선언은 프로그래밍의 매우 기초 단계에서 학습하는 내용이다. 그런데 변수 명칭을 잘못 선언하는 것은 초보 개발자가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이다.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다른 개발자가 읽고 각각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변수명을 'cXp', 'cw_nls'로 지으면 3개월 뒤에 봤을 때 이 이름의 변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함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기 힘들 것이다.

2. 주석/코멘트 사용 안 함
주석, 코멘트는 각각의 코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많은 초보자가 주석을 활용하지 않아 코드가 지저분하고 읽기 어려워진다.

한편 코드에 얼마나 많은 주석을 달아야 하는지는 적절한 균형이 있다. 설명을 너무 많이 추가하면 해당 코드를 변경할 때마다 주석을 변경해야 한다. 따라서 코드에 대한 설명이 완전하지 않은 경우에만 주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코드 포맷을 일정하게 유지하지 않음
코드를 작성할 때에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코드 포맷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if 문(조건문)을 작성할 때 중괄호 안의 내용을 "if"와 같은 줄에 배치하거나, 변수 이름을 정할 때 카멜 케이스(camel case) 또는 밑줄을 사용하는 것 모두 가능하다. 단 일관성을 지키는 것이 좋다. 일관성을 지키지 않을 경우 코드가 매우 아마추어처럼 보이고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

4. 프로젝트 백업
프로젝트 백업은 몇 년간의 작업을 잃지 않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깃허브(GitHub)와 같은 무료 서비스를 사용해 매우 쉽게 동기화하고 작업을 저장할 수 있다.

5. 지나치게 복잡한 언어 사용
다른 사람들이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다고 해서 당신도 바로 그러한 언어로 코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한다고 해서 부담을 느끼지 말고, 특히 맞춤 엔진을 코딩하지 말아라. 초보자 친화적인 이해하기 쉬운 수많은 언어들이 있다.

6. 빨리 하지 마라
기본 사항을 학습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코드를 안 좋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라.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사용자 임의 동작을 간과하며, 이는 프로그래밍 세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7. 기준 유사값 사용
코더는 값(values)을 제어하려고 한다. 값은 기존 오브젝트의 참조에 할당되거나 완전히 집중된다. 이 결정은 이 객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에 의해서만 이뤄질 수 있다. 초기화하고 선택한 변수에 할당하는 것이 아니다.

8. 고객을 맹목적으로 믿지 마라
최악의 보안 버그 중 일부는 개발자가 클라이언트의 장치가 적절한 작업을 수행한다고 가정할 때 발생한다. 고객을 맹목적으로 믿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 될 수 있다.

9. 현재 라이브러리 방치
현재 라이브러리를 방치하는 것은 매우 큰 실수이며, 자바 코더에게 흔하게 발생한다. 그들은 자바 섹터에 쓰여진 대로 다수의 라이브러리를 그냥 무시할 권리가 없다.

10. 리소스 확보에 대해 잊음
프로그램이 새 파일을 열 때마다 일부 리소스를 비우는 것은 코더의 의무이다. 또한 그들이 프로그래밍을 끝냈을 때 그것들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

11. 기본값 오해
일부 프로그래밍 섹션에서 변수 타입은 null이 될 수 없다. 이러한 변수는 기본값(default value)이라고 하는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이다. 일부 변수의 경우 코드 작성자도 이 기본값을 이해해야 한다.

12. "break" 누락
자바에서 break를 누락할 경우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운영 중 오류가 발생하기 전까지 발견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을 수 있다. 따라서 코더는 스위치 문을 작성할 때 'break'를 빼놓지 않아야 한다.

13. 프레임워크에 과도하게 집중
코더들은 프레임워크에 더 많은 기능을 넣고 대부분의 시간을 그것에 할애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실수가 될 수 있다.

14. 제어 단순화
복잡한 제어 코드는 피하라. 단순화하는 것이 먼 길을 갈 수 있다.

15.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쓰지 마라
세세한 부분까지 끼워 넣으려고 하지 말아라. 불필요하게 시간을 쏟게 되고, 당신이 다음 코드를 수행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